순 | 유형 | 행동 특성 | 쪽 | |
1 | 시각장애 | 눈을 누릅니다. | 180 | |
2 | 친구를 때리고 소리를 지르는 등 고집을 피웁니다. | 184 | ||
3 | 청각장애 |
학교에서 공격적 행동이 나타나고 물건을 갑춥니다. | 192 | |
4 | 선생님가 친구들이 내 생각을 무시하면 고함을 지르거나 웁니다. | 198 | ||
5 | 지체장애 |
상대방이 자신의 거짓말을 사실이라고 인정할 때까지 말합니다. | 208 | |
6 | 눈과 어깨, 가슴을 흔들면 심하게 떱니다. | 212 | ||
7 | 지적장애 |
옷이나 책상에 떨어진 것을 주워 먹습니다. | 220 | |
8 | 교실의 기쁨이나 전시되어 있는 친구의 작품을 망가뜨립니다. | 224 | ||
9 |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버티는 행동으로 일관합니다. | 228 | ||
10 | 정서 및 자폐성장애 |
숨을 참아 머리를 어지럽게 하는 행동을 합니다. | 238 | |
11 | 사물에 집착을 보입니다. | 242 | ||
12 | 손가락을 꺠뭅니다. | 246 | ||
13 | 수업시간에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돌아다니는 등 수업 방해 행동을 합니다. | 254 |
장애학생의문제행동사례별중재가이드북1 (~111p).pdf
9.96MB
장애학생의문제행동사례별중재가이드북2 (112p~231p).pdf
8.39MB
장애학생의문제행동사례별중재가이드북3 (232p~).pdf
7.58MB
'지원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 속 PBS 절차>학급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0) | 2023.12.12 |
---|---|
<2020>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중재 매뉴얼(국립특수교육원) (0) | 2023.11.22 |
<2014>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사례별 중재가이드북(부산광역시교육청)-문제행동 별 사례 (0) | 2023.11.17 |
<2022>장애학생 위기행동 지원을 위한 길라잡이(전라북도교육청) 링크 (0) | 2023.11.06 |
<2019> 장애학생 위기행동 상황별 대처 매뉴얼 실행 워크북(인천광역시 교육청) 링크 (0) | 2023.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