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방법
<2014>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사례별 중재가이드북(부산광역시교육청)-문제행동 별 사례
행동중재
2023. 11. 17. 15:26
순 | 유형 | 행동 특성 | 쪽 | |
1 | 공격행동 | 주위 사람에게 물건을 갑자기 내던집니다. | 28 | |
2 | 친구를 떄립니다. | 30 | ||
3 | 함께 하는 놀이에서 자신만의 규칙을 내세웁니다. | 32 | ||
4 | 다른 사람에게 침을 뱉습니다. | 34 | ||
5 | 손톱으로 할퀴고 머리카락을 뜯습니다. | 36 | ||
6 | 다른 사람에게 욕설을 합니다. | 38 | ||
7 | 인터넷게임 후에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 40 | ||
8 | 또래에게 시비를 겁니다. | 42 | ||
9 | 다른 사람의 물건을 망가뜨립니다. | 44 | ||
10 | 자기 자극 행동 | 자기 손등이나 팔을 깨뭅니다. | 48 | |
11 | 이상한 물질을 먹습니다. | 50 | ||
12 | 손톱을 물어뜯습니다. | 52 | ||
13 | 자신의 몸을 때립니다. | 54 | ||
14 | 교사나 친구의 말을 반복적으로 따라 합니다. | 56 | ||
15 | 머리를 좌우로 흔듭니다. | 58 | ||
16 | 눈을 깜빡 거립니다. | 60 | ||
17 | 책상이나 사물을 손발 등으로 두드립니다. | 62 | ||
18 | 같은 단어를 무의미하게 되뇌입니다. | 64 | ||
19 | 특정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 66 | ||
20 | 식사 후에 구토 행위를 반복합니다. | 68 | ||
21 | 옷과 손에 낙서를 합니다. | 70 | ||
22 | 방해 행동 | 책이나 신발을 아무 곳에나 마구 던집니다. | 74 | |
23 | 수업 중 교실이나 복도를 배회합니다. | 76 | ||
24 | 혼자서 낄낄거리거나 흐느낍니다. | 78 | ||
25 | 수업 중 친구에게 자꾸 말을 겁니다. | 80 | ||
26 | 수업과 관계없는 질문을 큰 소리로 말합니다. | 82 | ||
27 | 수업 중 생리현상(트림이나 방귀 등)의 혐오적 소리를 냅니다. | 84 | ||
28 | 자기가 좋아하는 놀이를 하면서 수업을 방해합니다. | 86 | ||
29 | 책상 위로 올라갑니다. | 88 | ||
30 | 수시로 화장실을 가고 싶다고 합니다. | 90 | ||
31 | 수업 중 갑자기 소란을 피웁니다. | 92 | ||
32 | 수업 중 교실 내 사물을 자꾸 만집니다. | 94 | ||
33 | 수업과 관계없는 말을 반복합니다. | 96 | ||
34 | 주의 산만 행동 | 책의 모서리를 접거나 찢습니다. | 100 | |
35 | 자기 자극 행동을 반복적으로 합니다. | 102 | ||
36 | 학습지를 훼손하거나 자신만의 놀이를 합니다. | 104 | ||
37 | 수업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참여하지 않습니다. | 106 | ||
38 | 교실 외 상황에서 이탈 행동을 합니다. | 108 | ||
39 | 복도에서 소리 지르며 뛰어다닙니다. | 110 | ||
40 | 성적 행동 | 자신의 성기를 만집니다. | 114 | |
41 | 이성의 몸을 만집니다. | 116 | ||
42 | 아무데서나 바지를 벗습니다. | 118 | ||
43 | 친구들에게 성적 농담을 즐겨합니다. | 120 | ||
44 | 위축행동 | 낯선 환경에 가거나 낯선 사람을 만나면 불안해합니다. | 124 | |
45 | "부정어(안돼요. 없어요. 못해요)" 사용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 126 | ||
46 | 장소 및 활동의 전이를 싫어합니다. | 128 | ||
47 | 다른 사람을 만나면 지나치게 위축되어 피하려 합니다. | 130 | ||
48 | 자신의 의도를 행동으로 나타내기를 부끄러워합니다. | 132 | ||
49 | 질문을 받게 되면 무조건 모른다고 말합니다. | 134 | ||
50 | 통합학급에 들어가지 않으려 합니다. | 136 | ||
51 | 자발적으로 말을 하지 않습니다. | 138 | ||
52 | 기타 | 지갑에서 돈을 몰래 꺼내는 등 도벽이 있습니다. | 142 | |
53 | 친구의 서랍이나 물건을 허락없이 만집니다. | 144 | ||
54 | 혼잣말을 큰 소리로 합니다. | 146 | ||
55 | 대변을 손으로 만집니다. | 148 | ||
56 | 지각을 자주 합니다. | 150 | ||
57 | 갑자기 놀라거나 몸이 굳어집니다. | 152 | ||
58 | 위험한 곳에 올라가 뛰어 내리려고 합니다. | 154 | ||
59 | 대변을 보고도 아무런 말없이 그냥 앉아 있습니다. | 156 | ||
60 | 옷을 입은 채 소변을 봅니다. | 158 | ||
61 | 등교 및 특수학급 입실을 거부합니다. | 160 | ||
62 | 학급 규칙을 지키지 않습니다. | 162 | ||
63 | 수업이 시작되었는데도 교실 밖에서 서성입니다. | 164 | ||
64 | 엘리베이터를 반복해서 탑니다. | 166 | ||
65 | 학교 밖으로 뛰쳐나가려 합니다. | 168 | ||
66 | 실내의 전기불을 끄고 다닙니다. | 170 | ||
67 | 지하철 등에서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되면 소리를 지릅니다. | 172 |
장애학생의문제행동사례별중재가이드북2 (112p~231p).pdf
8.39MB
장애학생의문제행동사례별중재가이드북2 (112p~231p).pdf
8.39MB
장애학생의문제행동사례별중재가이드북3 (232p~).pdf
7.5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