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연계

연간 교수·학습 계획 - 동요를 활용한 자기결정 향상 프로그램

by 행동중재 2023. 12. 29.

◆ 기본교육과정 국어과 분석

국어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
내용요소 · 소리 의미 이해
표정과 몸짓 표현
대화 상대에게 관심 표현
낱말 발음 하기
낱말 뜻 이해
질문하고 대답
다양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 파악하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
읽기 모양찾기
친숙한 사물 그림 관심
글자 찾기
친숙한 낱말 읽기
의미가 드러나도록 알맞게 띄어 읽기
동시, 노래, 이야에 관심 가지기
쓰기 선과 모양 그리기
쓰기 도구 사용
글자 모양 따라 쓰기
친숙한 글자 쓰기
문장의 구성 원리 이해하기
문장 쓰기
동요를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향 동작 낱말의 율동을 따라 하고, 낱말의 소리를 듣고 그림과 연결하며, 낱말 그림 선 따라 그리기 및 색칠하기 동요 속 낱말의 뜻을 이해하고 글자 및 낱말 사전을 만들어 읽고 따라 쓰기 제시한 범주 및 관계에 따라 낱말을 개사하고, 문장을 의미가 드러나게 띄어 읽으며 띄어쓰기를 고려하여 동요 가사 따라 쓰기

 

 

연간 교수·학습계획

자기결정 동요 학년군 수업 흐름
흐름 1 흐름 2
동요를 통한 국어활동 주제 표현하기
3 자기 인식 똑똑똑 누구십니까? 1~2 -1소리로 표현해요
-16재미있는 말소리
가족 신문 만들기, 명함 만들기
3~4 -4하나하나 읽어요
-11따라 말해요
5~6 -3글자와 친해져요
-12받침 따라 다른 소리
4 자기 인식 요기 요기 1~2 -2몸짓으로 표현해요
-12내 생각을 표현해요
내가 좋아하는 , 과일, 음식
3~4 -7내 마음을 표현해요
-14또박또박 읽어요
5~6 -5알맞게 표현해요
-14뜻을 알고 싶어요
5 자기관리 기술 깨끗이 깨끗이 1~2 -9그림으로 나타내요
-12내 생각을 표현해요
깨끗한 몸이 좋아요
3~4 -8그림이 전하는 이야기
-15이럴 때는 이렇게
5~6 -11이런 일이 있었어요
-20경험을 나눠요
6 선택 기술 대문놀이 1~2 -4찾았니? 찾았다!
-14자음과 모음은 재주꾼
모양, 색깔, 장소 선택하기
3~4 -3귀 기울여 들어요
-17주고받는 말
5~6 -7특징을 말해요
-14뜻을 알고 싶어요
7 자기 옹호 참 좋은 말 1~2 -7이렇게 말해요
-13기분은 말해요
사랑해요. 고마워요. 축하해요.대단해요 훌륭해요 최고에요 멋지네요 용감해요 귀여워요
3~4 -5낱말을 말해요
-19마음을 나누어요
5~6 -1바른 말 고운 말
-4뜻을 알고 싶어요
9 지역사회 활용 기술 어디까지 왔니? 1~2 -6생활 속의 소리
-17가고 싶어요
관공서/상점 종류
편의점, 빵집, 과일가게 이용하기
지도보기
3~4 -5낱말을 말해요
-13쏙쏙 듣고 척척 알고
5~6 -6그림을 보고 말해요
-18정보를 모아요
10 사회성기술 친구 되는 멋진 방법 1~2 -3나랑 똑같아요
-18그림으로 나타내요
같은 그림 연결하기, 역할놀이

3~4 -8그림이 전하는 이야기
-15이럴 때는 이렇게
5~6 -2보고 듣고 전해요
-17생각과 느낌을 담아
11 사회성기술 사랑 먹고 칭찬 먹고 1~2 -5그리며 경험해요
-19그림과 글자로 표현해요
감사 카드 쓰기
3~4 -9고개를 끄덕끄덕
-19마음을 나누어요
5~6 -1바른말 고운말
-17생각과 느낌을 담아
12 협력 기술 꼭꼭 약속해 1~2 -2몸짓으로 표현해요
-18그림으로 나타내요
꼭꼭 약속해
3~4 -7내 마음을 표현해요
-20우리들의 약속
5~6 -6그림보고 말해요
-18정보를 모아요
2 협력 기술 풍선 1~2 -8생각대로 표현해요
-19그림과 글자로 표현해요
천을 활용하여 협동 풍선 띄우기 놀이
3~4 -4하나하나 읽어요
-12요리조리 글자놀이
5~6 -5알맞게 표현해요
-13받침 넣어 읽고 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