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본교육과정 국어과 분석
국어 | 1~2학년군 | 3~4학년군 | 5~6학년군 | |
내용요소 | 듣·말 | • 소리 의미 이해 • 표정과 몸짓 표현 • 대화 상대에게 관심 표현 |
• 낱말 발음 하기 • 낱말 뜻 이해 • 질문하고 대답 |
• 다양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 파악하기 •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 |
읽기 | • 모양찾기 • 친숙한 사물 그림 관심 |
• 글자 찾기 • 친숙한 낱말 읽기 |
• 의미가 드러나도록 알맞게 띄어 읽기 • 동시, 노래, 이야기에 관심 가지기 |
|
쓰기 | • 선과 모양 그리기 • 쓰기 도구 사용 |
• 글자 모양 따라 쓰기 • 친숙한 글자 쓰기 |
• 문장의 구성 원리 이해하기 • 문장 쓰기 |
|
동요를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향 | 동작 낱말의 율동을 따라 하고, 낱말의 소리를 듣고 그림과 연결하며, 낱말 그림 선 따라 그리기 및 색칠하기 | 동요 속 낱말의 뜻을 이해하고 글자 및 낱말 사전을 만들어 읽고 따라 쓰기 | 제시한 범주 및 관계에 따라 낱말을 개사하고, 문장을 의미가 드러나게 띄어 읽으며 띄어쓰기를 고려하여 동요 가사 따라 쓰기 |
◆ 연간 교수·학습계획
월 | 자기결정 | 동요 | 학년군 | 수업 흐름 | |
흐름 1 | 흐름 2 | ||||
동요를 통한 국어활동 | 주제 표현하기 | ||||
3월 | 자기 인식 | 똑똑똑 누구십니까? | 1~2 | 〔가-1〕 소리로 표현해요 〔나-16〕 재미있는 말소리 |
가족 신문 만들기, 명함 만들기 |
3~4 | 〔가-4〕 하나하나 읽어요 〔나-11〕 따라 말해요 |
||||
5~6 | 〔가-3〕 글자와 친해져요 〔나-12〕 받침 따라 다른 소리 |
||||
4월 | 자기 인식 | 요기 요기 | 1~2 | 〔가-2〕 몸짓으로 표현해요 〔나-12〕 내 생각을 표현해요 |
내가 좋아하는 동물, 과일, 음식 |
3~4 | 〔가-7〕 내 마음을 표현해요 〔나-14〕 또박또박 읽어요 |
||||
5~6 | 〔가-5〕 알맞게 표현해요 〔나-14〕 뜻을 알고 싶어요 |
||||
5월 | 자기관리 기술 | 깨끗이 깨끗이 | 1~2 | 〔가-9〕 그림으로 나타내요 〔나-12〕 내 생각을 표현해요 |
깨끗한 몸이 좋아요 |
3~4 | 〔가-8〕 그림이 전하는 이야기 〔나-15〕 이럴 때는 이렇게 |
||||
5~6 | 〔가-11〕 이런 일이 있었어요 〔나-20〕 경험을 나눠요 |
||||
6월 | 선택 기술 | 대문놀이 | 1~2 | 〔가-4〕 찾았니? 찾았다! 〔나-14〕 자음과 모음은 재주꾼 |
모양, 색깔, 장소 선택하기 |
3~4 | 〔가-3〕 귀 기울여 들어요 〔나-17〕 주고받는 말 |
||||
5~6 | 〔가-7〕 특징을 말해요 〔나-14〕뜻을 알고 싶어요 |
||||
7월 | 자기 옹호 | 참 좋은 말 | 1~2 | 〔가-7〕이렇게 말해요 〔나-13〕 기분은 말해요 |
사랑해요. 고마워요. 축하해요.대단해요 훌륭해요 최고에요 멋지네요 용감해요 귀여워요 |
3~4 | 〔가-5〕 낱말을 말해요 〔나-19〕 마음을 나누어요 |
||||
5~6 | 〔가-1〕 바른 말 고운 말 〔나-4〕 뜻을 알고 싶어요 |
||||
9월 | 지역사회 활용 기술 | 어디까지 왔니? | 1~2 | 〔가-6〕 생활 속의 소리 〔나-17〕 가고 싶어요 |
관공서/상점 종류 편의점, 빵집, 과일가게 이용하기 지도보기 |
3~4 | 〔가-5〕 낱말을 말해요 〔나-13〕 쏙쏙 듣고 척척 알고 |
||||
5~6 | 〔가-6〕 그림을 보고 말해요 〔나-18〕 정보를 모아요 |
||||
10월 | 사회성기술 | 친구 되는 멋진 방법 | 1~2 | 〔가-3〕 나랑 똑같아요 〔나-18〕 그림으로 나타내요 |
같은 그림 연결하기, 역할놀이 |
3~4 | 〔가-8〕 그림이 전하는 이야기 〔나-15〕 이럴 때는 이렇게 |
||||
5~6 | 〔가-2〕 보고 듣고 전해요 〔나-17〕 생각과 느낌을 담아 |
||||
11월 | 사회성기술 | 사랑 먹고 칭찬 먹고 | 1~2 | 〔가-5〕 그리며 경험해요 〔나-19〕 그림과 글자로 표현해요 |
감사 카드 쓰기 |
3~4 | 〔가-9〕 고개를 끄덕끄덕 〔나-19〕 마음을 나누어요 |
||||
5~6 | 〔가-1〕 바른말 고운말 〔나-17〕 생각과 느낌을 담아 |
||||
12월 | 협력 기술 | 꼭꼭 약속해 | 1~2 | 〔가-2〕 몸짓으로 표현해요 〔나-18〕 그림으로 나타내요 |
꼭꼭 약속해 |
3~4 | 〔가-7〕 내 마음을 표현해요 〔나-20〕 우리들의 약속 |
||||
5~6 | 〔가-6〕 그림보고 말해요 〔나-18〕 정보를 모아요 |
||||
2월 | 협력 기술 | 풍선 | 1~2 | 〔가-8〕 생각대로 표현해요 〔나-19〕 그림과 글자로 표현해요 |
천을 활용하여 협동 풍선 띄우기 놀이 |
3~4 | 〔가-4〕 하나하나 읽어요 〔나-12〕 요리조리 글자놀이 |
||||
5~6 | 〔가-5〕 알맞게 표현해요 〔나-13〕 받침 넣어 읽고 써요 |